본문내용 바로가기

부산광역시 교통정보서비스센터 행정서비스헌장입니다.

부산광역시 교통정보서비스센터의 전 공무원은 고객 모두가 친절 · 공정 · 신속한 행정서비스를 제공받을 권리가 있고, 이를 제공할 의무가 우리에게 있음을 깊이 인식하고, 고객으로부터 사랑과 신뢰를 받는 청렴한 공직자가 되기 위해서 정성을 다할 것을 다짐하면서 다음과 같이 실천하겠습니다.

  • 1. 우리는 밝은 미소와 자상한 말씨, 단정한 용모와 명쾌한 답변으로 고객을 맞이하겠으며, 모든 업무를 고객의 입장에서 생각하고 긍정적이며 적극적인 자세로 처리하겠습니다.
  • 2. 우리는 업무 수행 시 고객의 의견으 수렴하여 적극 반영토록 하겠으며, 개인 정보 보로호 고객의 권익을 보호하겠습니다.
  • 3. 우리는 고객에서 민원 처리 과정에서 불편을 초래하였거나 부당하게 민원을 처리하였을 경우, 즉시 시정함은 물론 적절한 보상을 하겠습니다.
  • 4. 우리는 우리의 노력과 실천 사항을 고객으로부터 매년 평가를 받고 그 결과를 공표하겠습니다.

이와 같은 우리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구체적인 서비스 이행 기준을 설정하고 이를 성실히 이행할 것을 약속드립니다.

고객을 맞이하는 자세
직접 방문시
  • 가. 센터 1층 현관 로비에 안내 도우미를 배치하고, 사무실 입구에 좌석 배치도를 부착하여 고객께서 담당 공무원을 쉽게 찾을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.
  • 나. 고객을 맞이할 때에는 친절히 응대하고, 5분 이상 기다리지 않도록 하겠으며, 약속을 한 담당자가 없을 경우에는 대기 시간을 알려 주거나 다른 공무원이 즉시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.
  • 다. 장애인과 노약자가 방문하실 경우 다른 고객에 양해를 구한 후 우선적으로 처리하여 드리겠으며, 청사 이용에 불편이 없도록 적극 지원하겠습니다.
  • 라. 견학을 신청하신 분들에 대해서는 친절하게 견학실로 안내하여 부산시 교통상황과 교통정보시스템 운영 등 을 상세하게 설명해 드리겠습니다.
전화 상담시
  • 가. 전화는 벨이 3번 이상 울리기 전에 받고, 인사말, 소속부서, 이름을 또렷이 말하겠습니다.
  • 나. 문의 사항에 대해서는 친절하게 응대하며, 소관이 다른 실ㆍ과인 경우에는 소관 실ㆍ과의 전화번호를 알려 드리겠습니다.
  • 다. 담당자 부재 시 고객이 원하실 경우 용무를 메모하여 담당자에게 전달하고, 3시간 이내 전화 또는 e-메일로 답변 드리도록 하겠습니다.
  • 라. 전화 통화가 끝났을 경우에는 끝인사를 하고 고객이 전화를 끊으신 후에 수화기를 내려놓겠습니다.
우편, 인터넷 등으로 서비스를 요청하시는 경우
  • 1. 전자 민원 및 질의 사항 처리에 있어 단순 질의 사항은 3일 이내, 진정ㆍ건의 법령 질의 사항은 4일 이내에 처리 또는 답변해 드리고, 4일이 초과될 경우에는 중간에 처리 상황을 통하여 드리겠습니다.
  • 2. 모든 복합 민원은 기관장 최종 결재를 거쳐 법규에 명백히 저촉되지 않는 범위 내에서 긍정적인 방향으로 처리하여 부당한 민원 처리가 되지 않도록 하겠습니다.
  • 3. 우리시 홈페에지에 전자 민원 창구, 행정 서비스 헌장제 등의 사이트를 통하여 고객께서 궁금해 하시는 의견은 적극 수렴하여 처리하겠습니다.
교통정보서비스센터에서 제공하는 서비스
실시간 교통정보 제공 서비스
  • 1. 첨단교통시스템(ITS) 컨트롤타워 기능인 상황실 운영
  • 2. 교통 소통, 돌발 상황, 지·정체 상황전파 등 교통정보 제공
  • 3. 다양한 매체를 통한 정보 제공
    • 홈페이지, 모바일(트위터, 앱 등), 120콜센터
    • 버스정보안내기, 도로교통전광판
편리한 교통환경 조성을 위한 교통정보 시스템 운영 서비스
  • 1. 중단 없는 교통정보서비스 제공
  • 2. 신뢰성 있는 정보 제공 ▷ 버스도착정보, 도로소통정보 등
  • 3. 올바른 교통문화 이해를 위한 견학실 운영
잘못된 서비스에 대한 시정 및 보상 조치
  • 1. 제공한 서비스에 대하여 고객께서 다음과 같은 사유로 불만족을 느끼실 때에는 담당자의 정중한 사과와 함께 소정의 기념품을 드리겠습니다.
    • 1일 이상 유기한 민원사무 중 착오기재, 내용미비 및 불명확, 제세공과금 착오고지 등으로 행정기관을 재차 방문한 경우
      - 재 방문 건당 기념품 지급
    • 1일 이상 유기한 민원 사무 중 정당한 사유 없이 지연 처리된 경우
      - 지연 1일마다 기념품 지급
  • 2. 지연 처리된 민원에 대해서는 현재 진행 중인 상황을 검토하여 3일 이내에 처리 기한을 산정하여 알려 드리겠습니다.
  • 3. 고객께서 느끼신 불편한 점이나 개선해야 할 사항이 있을 경우 전화, 우편, FAX, 인터넷 등을 통하여 의견을 제시해 주시면 3일 이내에 검토하여 그 결과를 통보해 드리겠습니다.
  • 4. 민원 업무 처리 시 또는 전화 통화 시 공무원이 불친절한 경우 다음에 게재된 곳으로 연락 주시면 관련 공무원이 정중히 사과하도록 하겠으며, 해당 공무원에게 주의, 친절 교육을 시키겠습니다.
    ※ 신고 창구 : 청렴담당자 051-600-0233
고객 만족도 조사 및 공표
  • 1. 우리 교통정보서비스센터에서 제공하는 행정 서비스에 대하여 매년 1회 이상 고객 만족도 조사를 실시하고, 그 결과를 인터넷 등을 통하여 공표하겠습니다.
  • 2. 고객 만족도 조사 결과를 토대로 잘못된 서비스 분야는 개선하여 보다 나은 행정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.
고객께서 협조하여 주실 사항
  • 1. 고객께서는 친절하고 공정한 행정 서비스를 받으실 권리가 있으므로 언제든지 정당하게 권리를 행사하여 주시기 바랍니다.
  • 2. 고객께서 제공해 주시는 의견은 시정 발전의 밑거름이 되므로 잘못된 점이나 칭찬할 만한 사항은 그때그때 알려 주시기 바랍니다.
  • 3. 민원이나 의견을 제출하실 때에는 성명과 주소, 연락처를 정확하게 기재하여 주시기 바랍니다.
고객 의견 및 불편 사항 연락하실 곳
  • 부산광역시 인터넷 홈페이지 : http://www.busan.go.kr
    - 전자 민원 창구 / 행정 서비스 헌장제 사이트
  • 부산광역시 교통정보서비스센터
    - 부산광역시 연제구 고분로 221 (연산동)
    - 관리팀 TEL : 051-600-0233 (FAX : 051-600-0239)
  • 분야별 담당부서
분야별 담당부서(서비스분야별,담당부서,전화번호,FAX로 구성)
서비스 분야별 담당부서 전화번호 FAX
도로소통정보, 민원상담 운영팀 600-0200 600-0239
홈페이지 서비스 운영팀 600-0255
모바일 서비스 운영팀 600-0255
버스정보안내기 운영팀 600-0256
교통정보 CCTV 운영팀 600-0252
교통정보 전광판 운영팀 600-0254
견학 신청 운영팀 600-0263
계약 업무 관리팀 600-0232